부담스러운 단톡방 몰래 나가는 방법 없을까...
친구 또는 지인들과 더 긴밀히 소통하고 일상을 공유하기 위해, 회사 구성원들과 업무에 관련된 의사소통을 위해 여러분은 수많은 그룹채팅방에 가입되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만큼 다수의 그룹채팅방에 참여하고 있다면 시시때때로 오는 카톡메시지의 알림이 신경 쓰여 방해가 되거나, 또는 원치 않은 불편한 그룹에 끼어 어쩔 수 없이 그룹채팅방에 초대받는 일이 생기곤 합니다.
채팅방을 그냥 나가자니 퇴장하면서 자동으로 노출되는 'OOO님이 나갔습니다.'라는 문구 때문에 왜 나갔는지 이유를 묻거나 다시 초대받을까 봐 걱정하는 일도 분명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지난달 10일부터 도입된 '조용히 나가기' 기능으로 그 부담을 덜 수 있게 됐습니다. 모두가 그토록 바랐던 기능이었는지 첫 도입후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약 200만 명이 넘는 카카오톡 사용자가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이용하였다는 언론의 보도가 있었지만, 막상 사용하려니 어떻게 하는지 몰라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서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 조용히 나가기 방법 요약
01. ★중요★ 카카오톡을 10.2.0 버전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기
02. 업데이트 후 카카오톡 설정 → 실험실 찾기
03. 실험실에서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ON으로 설정하기
우선 본인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카카오톡의 버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10.2.0버전에서 추가된 기능이기 때문에 그 하위버전을 사용 중이라면 기능이 노출되지 않아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에 따라 스토어에서 개별적으로 최신버전 업데이트를 해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 카카오톡 현재 버전 확인 방법
위 사진을 따라 본인의 현재 스마트폰 버전을 확인합니다. 저는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지원하는 10.2.0 버전보다 더 상위버전이 적용되어 있네요. 하위버전이라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카카오톡 실험실에서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설정 방법
업데이트를 마쳤다면, 다시 카카오톡으로 돌아와서 더보기란을 통해 설정 메뉴에 들어가 줍니다.
설정 메뉴 목록을 보면 '실험실'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터치한 후 '실험실 이용하기'를 먼저 활성화시켜줘야 하위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빨강 박스 안의 기능들을 모두 터치하여 ON으로 활성화시켜줍니다. 아래 다른 기능 설명도 읽어보시고 본인의 카카오톡 이용 스타일에 맞게 ON/OFF로 조정하시면 됩니다.
설정 적용 후 그룹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ON으로 활성화한 상태로 나가고자 하는 그룹채팅방에 들어갑니다. 채팅방에 들어오자마자 상단바에 보이는 햄버거 메뉴를 터치 후 하단의 나가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나가기 버튼을 터치하면 '채팅방 나가기'라는 팝업창이 하나 표시됩니다. 이전과 다른 점을 눈치채셨나요? 바로 '조용히 나가기'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점인데요, 여기서 꼭! 조용히 나가기 체크 후 나가도록 합니다. 체크하지 않으면 그냥 나가는 것과 다름없는 도루묵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신경 써서 나가야 하는 그룹채팅방은 조용히 나가기에 체크를 했는지 꼭 한 번씩 확인 후 나가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의할 점
아래는 카카오톡에서 공지한 '조용한 나가기' 기능 사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공지한 사항입니다.
• 1:1 채팅방 및 오픈채팅방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채팅방 목록에서 스와이프 또는 채팅방 편집 기능으로 채팅방을 나가기 하는 경우 '조용히 나가기' 옵션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 카카오톡 실험실 기능은 정식으로 추가된 기능이 아닌, 유저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 추가된 기능에 가까우므로 예고 없이 기능이 사라질 수 있음을 사전에 공지한 바가 있으므로 조용히 나가기 기능도 어느 날 소리소문 없이 사라질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6월 29일 기준 정상가동 중)
마무리
위 과정을 잘 따라오셨다면 그룹채팅방에 본인이 퇴장하였다는 알림 문구 표시 없이 조용히 채팅방에서 나가졌을 겁니다. 다만 문구만 표시되지 않을 뿐 누군가가 그룹채팅방 참여자의 목록을 확인하여 그룹채팅방에서 왜 퇴장하였는지 이유를 묻는 메시지를 개인적으로 보내 올 가능성이 적진 않습니다. '조용히 나가기'는 카카오가 올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인 '카톡이지'에서 추가한 기능이며, '카톡이지' 프로젝트란, 사용자가 카카오톡을 이용하면서 받는 스트레스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취지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메시지 알림에 따른 스트레스 경감을 위해 새 기능 추가도 고려하고 있다니 앞으로 또 어떤 기능이 추가될지 기대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